사도바울이 쓴 로마서는 신약정경의 모든 책들 가운데 신학적생각들을 가장 논리적으로 체계화한 책이다. 이 책은 모든인류를 오염시킨 원죄와 자범죄들을 다룬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시고, 주신 구원이 죄인들에게 왔음을 밝힌다. 구원받은 죄인들이 가지는 새로운 삶이 어떠한 지를 또한 밝힌다. 이리 함으로,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의를 보여준다. 흥미롭게도, 1563년 경에 만들어 진 3부로 구성된 하이델벨그 요리문답이 로마서의 서신체계를 다음과 같이 따랐음은 의미가 있다: 죄 (1-2장); 구원 (3-11장); 봉사의 삶 (12-16장).
I. 서론 (1:1-17)
1. 인삿말 (1:1-7)
2. 하나님께 대한 감사와 편지를 쓴 목적을 설명함 (1:8-15)
3. 로마서의 주제: 의인은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 (1:16-17)
선포된 복음을 받아 들이는 믿음의 역할은 무엇일까?
1) 믿음은 선포된 복음을 받아 들이는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2) 복음선포가 듣는 사람들의 영혼을 회심시키는 데, 이 선포된 복음이 설명하고 제시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아 들일 경우에 그러하다.
3) 오직 믿음으로만이 선포된 복음을 이해할 수 있고, 믿는 마음으로 그 복음을 온전히 받아 들일 수가 있다. 그러한 믿음은 유대인들의 조상, 아브라함에게서와 마찬가지로, 복음선포를 듣는 신약시대의 이방인 택자들의 마음에서만이 오늘날에도 발견된다.
따라서, 이방인에게든, 유대인에게든, 그리스도 예수님의 선포된 복음이야말로, 그들이 믿음으로 받아 들여 구원을 얻게 되는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이다. 모든 사람들에게 선포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믿음으로 반응하게 한 사람들의 그 믿음만이 그들에게 구원의 복음선포를 받아 들이는 수단이 된다
II. 죄 – 모든 인류의 불의함 (1:18-3:20)
1. 이방인들의 불의함이 정죄받다 (1:18-32)
2. 하나님의 의로우신 법에 따라 모든 인류를 심판하시다 (2:1-16)
3. 이방인과 같이 유대인도 정죄 당했다 (2:17-3:8) .
1부. 유대인들의 위선 (2:17-29)
2부. 유대인들의 특권 (3:1-8)
4.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 불의하다고 정죄 당했다 (3:9-20)
III. 구원 –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하나님의 의 (3:21-11:36): 전가 (3:21-5:11), 실천적 적용 (5:12-8:39), 정당해 지다 (9:1-11:36)
1. 믿음으로 전가된 하나님의 의: 의의 전가 (3:21-5:11)
1부. 3:21-31. 죄인들을 의롭게 만드시는 하나님의 의가 성육신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드러 남
2부. 4:1-12. 율법준수나 할례가 아니라, 믿음으로 아브라함이 의롭게 여겨진 것임.
3부. 4:13-25. 아브라함과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이 언약에 따라 율법준수가 아닌, 약속을 믿음으로만 “의롭게” 여겨짐.
. 4장 25절은 우리 죄인들이 의롭다하심을 받는 과정에 관한 것이기에 특별히 이 귀절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리 죄의 값을 치르기 위해 우리 주 예수님께서 죽음으로 구속하셨음을 우리가 확실히 인식한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그분의 죽으심으로 우리의 모든 죄들의 값을 완전히 지불하셔, 우리의 죄들이 완전히 용서 받았음을 어찌 알 수가 있을까? 죽은 자들 가운데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살리심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우리죄들의 값을 예수님께서 완전히 치르셨음을 입증하셨다. 또한 그분의 부활은 참 사람이신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율법을 완전히 준수하심으로써, “의”를 획득하셨고, 의로우심을 입증하기도 한다. 달리 말하자면, 그분의 부활은 예수님께서 우리 죄들의 값을 완전히 치르셨고, 하나님께서 우리 죄들의 값을 예수님으로 부터 모두 받으셨다는 사실을 그 토대로 한다.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께서, “다 이루었다”고 (요한복음 19:30) 말씀하신 순간,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려 예수님깨서는 우리 벌의 값을 아버지께 한꺼번에 완전히 치르셨다는 것이다. 우리의 칭의는 두 단계임을 기억하자: 우리의 죄들을 용서해 주심과, 의로움을 죄인들에게 전가해 주심이다. 따라서, 십자가 위에서 단번에 예수님께서 죽는 순간 우리 죄의 벌값을 완전히 치르셔 우리의 죄들이 완전히 용서되었으니, 성경의 예언에 따라 사흘동안 무덤에 계시게 한 것 외에, 그 분을 죽음에 머무르게 하실 이유가 전혀 없게 된 것이다. 따라서, 아버지께서는, 우리 믿는 자들에게 예수님께서 획득하신 의를 적용하여, 전가해 주시려고 예수님을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이다.
4부. 5:1-11. 은혜로 믿음으로 의롭게 된 죄인들이 누리는 많은 은택들
2. 믿음으로 전가된 하나님의 의: 의의 실천적 적용 (5:12-8:39)
1부. 5:12-21. 하나님의 전가된 의와 죄인들의 예수님안에서의 새로운 위치
2부. 6:1-14. 영생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와의 새로운 관계
3부. 6:15-23. 죄의 노예에서 의의 노예로
4부. 7:1-25
1.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의 급격한 변화 (7:1-13)
2. 참 그리스도인의 죄와의 끊임없는 싸움 (7:14-25)
5부. 8:1-39
성령님께서 죄와 싸우는 참 그리스도인을 건지심 (8:1-11)
성령님께서 참그리스도인을 하나님의 양자, 양녀로 만드심 (8:12-17)
성령님께서 만물을 그리스도인과 함께 하나님의 영광을 기다리게 하심 (8:18-25)
성령님께서 고통 당하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을 영광의 소망 안에서 도우신다 (8:26-30)
성령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성도의 승리를 보증하신다 (8:31-39)
3. 믿음으로 전가된 하나님의 의: 정당화 되어지다. (9:1-11:36)
1부. 사도바울이 가진 동족 이스라엘을 향한 슬픈 마음 (9:1-5)
2부. 하나님의 선택과 약속의 자녀들 (9:6-13)
3부. 하나님의 주권에 따른 진노와 자비 (9:14-29)
4부. 이스라엘 대다수의 실패와 이방인들을 위한 하나님의 예비하심 (9:30-10:15)
5부. 이스라엘의 남은 자에 대한 은혜의 선택 (10:16-11:10)
6부. 이스라엘의 불신자들을 선택하실 하나님의 특별하신 경륜 (11:11-24)
7부. 하나님의 영광스럽소 찬양 받으실 경륜: 자신의 때에 모든 이스라엘을 구원하심 (11:25-36)
IV. 봉사 –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하나님의 의가 교회와 그 지체인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드러 나다 (12:1-16:2)
1. 토대가 되며, 실천적인 몇 가지 중계적 말씀들 (12:1-2)
2. 그리스도께서 교회에 주신 영적 은사들 (12:3-8)
3. 그리스도께서 교회에 주신 최상의 영적 은사 – 사랑 (12:9-21)
제 1부 그리스도인의 사랑의 은사란 무엇일까? (12:9-13)
제 2부 변화된 생각으로 어떻게 사랑의 은사를 사용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까? (12:14-16)
제 3부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초월적인 사랑을 실천하라! (12:17-21)
4. 그리스도인과 세상정부 (13:1-7)
5.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의 사랑 (13:8-14)
6. 개인의 믿는 관점들과 그리스도인의 자유 (14:1-15:13)
제 1 부 (14:1-12) 믿음이 연약한 성도들을 어떻게 대할까?
제 2 부 (14:13-23) 그들에게 무엇이 걸림돌이 되는 지와 사랑의 실천원리를 행사해야 함
제 3 부 (15:1-13) 자기 중심적 신앙자세와 예수님을 닮은 성도의 자세.
7. 사도바울의 선교사로서의 우선된 일들 (15:14-16:2)
제 1 부 (15:14-29) 사도바울의 선교를 전체적으로 로마교인들에게 설명함.
제 2 부 (15:30-16:2) 선교의 방향과 우선순위에 따라 로마교회를 방문할 계획을 알림
Study on the Apostle Paul’s Letter to the Romans
The apostle Paul’s Letter to the Romans is the most systematic body of theological thoughts in the whole New Testament. It introduces the range of the sins found in human race. And then it point out God-promised and God-given salvation to the sinners. And then it delineates what a saved sinner’s new life is all about. By doing so Paul shows us the righteousness of God in Jesus Christ. Interestingly, the Heidelberg Catechism (1563) has copiously composed to mirror Paul’s letter to the Romans in its all three parts: Sin (1-2); Salvation (3-11); Service (12-16).
I. Introduction (1:1-1:17)
1. Salutation (1:1-7)
2. Thanksgiving and Personal Explanation (1:8-15)
3. Main Theme: The Righteous Shall Live by Faith (1:16-17)
II. Sin – The Unrighteousness of All Human Race (1:18-3:20)
1. The Unrighteousness of Gentiles Condemned (1:18-32)
2. God’s Judgment on All Human Race by His Righteous Principles (2:1-16)
3. The Jews are as guilty as the Gentiles (2:17-3:8)
Part 1. 2:17-29. The Hypocrisy of the Jews.
Part 2. 3:1-8. The Privilege of the Jews.
4. The Jews and the Gentiles are condemned as unrighteous (3:9-20)
III. Salvation – The Righteousness of God in Jesus Christ (3:21-11:36): Imputed (3:21-5:11); Practically Applied (5:12-8:39); and Vindicated (9:1-11:36)
1. God’s Righteousness Is Through Faith: Imputation of God’s Righteousness (3:21-5:11)
Part 1. 3:21-31. The Manifestation of God’s Righteousness in Jesus Christ for Sinners.
Part 2. 4:1-12. Abraham was considered Righteous by Faith not by Works or Circumcision.
Part 3. 4:13-25. Abraham and His Seeds Were Considered Righteous by Faith in the Promise Alone not by the Law.
Part 4. 5:1-11. God’s Manifold Blessings upon the Sinners after the Imputation of Jesus’ Righteousness
2. God’s Righteousness Is Through Faith: Application of God’s Righteousness (5:12-8:39)
Part 1. 5:12-21.
The New Status of the Sinners after God’s Imputation of Jesus’ Righteousness.
Part 2. 6:1-14.
New Relationship with Jesus Christ in Life Eternal.
Part 3. 6:15-23.
From Slaves to Sin to Slaves to Righteousness.
Part 4. 7:1-25.
1. A Dramatic Change in Christ Jesus (7:1-13)
2. A True Christian’s Constant Struggle (7:14-25)
Part 5. 8:1-39.
1. A Struggling True Christian’s Deliverance by the Holy Spirit (8:1-11)
2. A True Christian’s Adoption is realized by the Holy Spirit (8:12-17)
3. With Christians all Creation Waits for a Consummated Glory by the Holy Spirit (8:18-25)
4. The Spirit of God Helps the Suffering Christians in the Hope of Glory (8:26-30)
5. The Spirit of God Guarantees the Saints’ Victory in God’s Love through Jesus’ Love (8:31-39)
3. God’s Righteousness Is Through Faith: Vindicated (9:1-11:36)
Part 1. The Apostle Paul’s Sorrowful Heart for His Fellow Israelites (9: 1-5)
Part 2. God’s Election and the Children of Promise (9: 6-13)
Part 3. God’s Sovereignty in His Wrath and Mercy (9: 14-29)
Part 4. The Failure of the Majority of Israel and God’s Provision among the Gentiles (9: 30-10:15)
Part 5. God’s Election of Grace Regarding Israel’s Remnant (10:16-11:10)
Part 6. God’s Specific Plan Regarding Future Election of the Unbelieving Jews (11:11-24)
Part 7. God’s Glorious and Praiseworthy Plan That Will Save All Israel in His Time (11:25-36)
IV. Service – The Righteousness of God in Jesus Christ manifested in the Life of Church and Its Members (12:1-16:2)
1. A Transitional yet Foundational and Practical Words (12:1-2)
2. The Spiritual Gifts from Jesus to His Church (12:3-8)
3. The Best Spiritual Gift from Jesus to His Church – Love (12:9-21)
Part 1. What is the Christian Love as the Spiritual Gift? (12:9-13)
Part 2. How to Please God Using Christian Love in Our Renewed Mind? (12:14-16)
Part 3. Proactively Display Supernatural –Divine Love! (12:17-21)
4. The Christian and the Civil Government (13:1-7)
5. The Love at the Center of Our Daily Life (13:8-14)
6. Our Personal Beliefs and a Christian Liberty (14:1-15:13)
Part 1 (14:1-12). How to Deal with the Weak in Faith?
Part 2 (14:13-23) How not to place a stumbling block before the Weak in Faith by the Christian Love?
Part 3 (15:1-13) Selfishness and the Christ-like Attitude among the Roman Church Members.
7. Paul’s Priority in His Daily Missionary Life (15:14-16:2)
Part 1 (15:14-29) The Apostle Paul’s General Explanation to the Roman Saints regarding His Missions.
Part 2 (15:30-16:2) His Future Plan to visit them depends upon His Mission Prior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