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ck to download
누가의 사도행전공부
– 제56회(4/5/2020,한사랑선교교회)
-
- 소아시아의안디옥을 중심으로 주로 사도바울에 의해 확장된 예수님의 교회 (13:1-28:31)
-
- 예루살렘과 가이사랴에서의 사도바울 (21:17-26:32)
5.7. 아그립바왕과 로마총독, 그리고 귀족들 앞에서 자신의 무죄를 변호하며, 복음을 선포한 사도바울 (26:1-26:32)
베스투스총독이 방문중인 아그립바왕과 그 도시의 귀족들 앞에서 바울에게 자기의 무죄를 변호할 기회를 주었다. 사도바울은 이 기회를 복음선포하는 시간으로 그 법정에 있는 모든 사람을 향해 사용하였다.
자신의 십대시절부터 예루살렘에서 유대인의 아주 보수적인 바리새파로 교육을 받았음을 밝혔다. 산헤드린 공회원들이 자신의 죄목으로 고소한 것들이 실상은 그들도 유대교의 경전에서 선지자들이 예언한 것을 지금까지 자신과 동일하게 믿고 있는 사실들이다. 선지자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은 바로 “메시야”의 출현으로 이루어 진다고 모두 믿고 있었다. 바울은 십자가형으로 못박혀 죽었다 부활하신 나사렛 예수님께서 바로 그 메시야임을 선포하였다. 바울 자신은 예수님을 메시야로 믿는 유대인 성도들을 열심으로 핍박하였고, 자신을 고소한 공회원들도 자신의 교육배경뿐만 아니라 과거 그런 핍박 행적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바울 자신은 그 핍박을 타국의 도시, 다메섹으로 가서까지 하려던 도중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직접 만남으로써, 자신이 나사렛 예수님께서 메시야임을 동족들과 이방인들에게 증거하는 사도로 부르심을 직접 받았다고 밝혔다. 따라서 바울은, 나타나신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사탄의 세력에 묶인 사람들에게-자신의 앞에 앉은 청중들까지 포함하여- 그들의 죄에서 돌아서 하나님께로 향하는 회개를 하고, 메시야를 믿음으로 자신들의 죄를 용서받고서, 성도과 함께 하나님의 약속하신 것을 상속받으라는 복음을 선포한 것이다.
바울은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에게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이켜 그에 합당한 삶을 살라고 선포한 것이 유대인들이 자신을 고소한 죄목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바울은 모세와 선지자들이 예언해 왔던 대로 예수님께서 죽으시고, 다시 사심으로써,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에게 빛이 되심을 선포하였다고 밝혔다. 자신은 이성적으로 진리의 말씀을 지금 밝히기에 정신이 온전하며,
이러한 사실을 잘 아는 아그립바왕에게도 그리 알린다면서 실질적인 복음을 선포하였던 것이다. 결국 왕도 총독및 모인 귀족들과 논의한 후, 바울의 무죄와 구금된 것의 부당함을 인정하였지만, 황제에게 상소하였으니, 황제의 법정으로 가야 하기에, 그를 석방할 수도 없게 됐음을 밝혔다.
-
- 사도바울이 하나님의 약속을 소망하는 것 때문에 지금 법정에 섰다고 하는데 그 약속이 무엇인가? (26:6)
2) 아그립바왕과 나머지 귀족들이 익숙히 아는 바는 나사렛 예수님의 십자가형인데, 그들이 무엇을 믿기 어려워 한다는 것인가? (26:8)
-
- 바울이 예수님의 제자들을 감옥에 넣고,그들의 죽음에 찬성 까지한 외에도 행한 박해들이 무엇이라 말하는가? (26:11)
가)
나)
다)
4) 빛가운데 나타나신 예수님의 사울에게 하신 질문은 무엇이며 왜 그리 물으셨는가? (26:14)
가)
나)
5) 나타나신 예수님께서 사울에게 그가 보고 또 주님께서 밝히실 계시하실 것들을 어떻게 하라는 소명을 주셨는가? (26:16)
6) 바울이 유대인과 이방인들을 어두움에서 빛으로, 사탄의 세력에서 하나님께로 돌리려 그들의 눈을 밝힐 때, 그들이 받는 혜택이 무엇인가? (26:18)
7) 예수님께로부터 빛 가운데 직접 사명을 받은 바울이 즉시로 순종한 일들이 무엇인가? (26:20)
8) 바울이 모세와 선지자들이 예언한 것 중 무엇을 증언했기에 유대인들에게 고소를 당한 것인가? (26:22-23)
가)
나)
다)
9) 아그립바왕이 바울의 변호를 들은 후에 그를 미쳤다고 했을 때, 바울의 대답은 무엇이었나? (26:25)
10) 바울이 자신 앞에 앉은 아그립바 왕을 포함하여 모든 청중들이 어떻게 되길 바란다고 말하며 자신의 변호를 끝맺었는가? (26:29)
생각할 점: 가이사랴의 로마총독 법정에서 아그립바왕 앞에 선 바울은 자신에게 주어진 무죄 변호의 기회를 복음선포로 사용하였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한 단 하나의 조건과 (자기부인: 누가복음 9:23) 바울의 이러한 행위와는 무슨 관계가 있을까?